디지털마케팅은 말 그대로 디지털 환경에서 마케팅 활동을 잘 할 수 있어야 하고 기본 이상의 IT지식과 웹/앱 서비스의 디지털 구조를 개발자와 소통할 수 있을만큼 체계적으로 인지하고, 마케팅과 경영학 지식을 활용하여 시장에 다가가야 합니다.

오늘날 디지털마케팅이 각광받는 것은 마케팅 과정을 추적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행동을 디테일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입니다. 하지만 디지털마케팅에서 제대로 된 마케팅과 성과 분석을 하기 위해선 IT지식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분석 Tool 선정과 세팅,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할 기준을 잡을 수 있는 지식이 필수적입니다.

저는 모든 비즈니스를 디지털로 접목하여, 성공적인 디지털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끝없이 공부하는 과정이 매우 즐겁고 유익합니다. 이 과정에 가장 큰 영향과 도움을 주고 계신 최고의 디지털마케터 집단인 오픈소스마케팅(aka.오소마)오경석 대표님(aka.ogaeng)께 가장 큰 감사를 올리며, 함께 일하고 있음에 감사한 마음을 담아 많은 분들께 제가 배운 것들을 공유하는 곳으로 이 곳을 채우고 싶습니다. 또한 배움을 멈추지 않는 64명의 마개이너(마케터+개발자+디자이너의 합성어) 스터디 그룹의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.

Thank You for reading!